개발 Q&A

제목 서버 구성 문의-클라우드
카테고리 서버
글쓴이 나야나 작성시각 2018/04/11 16:27:54
댓글 : 5 추천 : 0 스크랩 : 0 조회수 : 9321   RSS

안녕하세요~~!

매번 눈팅만 하다가 처음으로 글을 올려보내요~~!

현재 호스팅 업체에서 서버 관리를 해주고 있는데 잦은 서버 장애가 발생하여

클라우드로 이전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회사 규모가 크지 않아서 네이버 클라우드 쪽이 괜찮은거 같아

cloud for mysql 서비스와 웹서버 1대를 운영하려고 하고 있는데

궁금한게 있어서 조언 구합니다.

 

1. DB 서버 이중화

   - 이야기 듣기로 네이버 cloud for mysql  서비스가 이중화가 된다고 하던데 안정적으로 운영이 되는지요?

2. 웹서버 장애

   - 현재 웹 서비스 규모가 크지 않아 별도 로드벨런서를 두지 않으려고 하고 있구요

     웹서버 1대로 운영하다가 장애가 발생 했을때는 이미지 백업 된 것으로 바로 다른 서버에 셋팅하여 서버 복구가 가능하다고

     하던데 이게 가능할까요?

3. 네이버 클라우드 안정성

   - 네이버 클라우드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이용하시는 분이 계신가요???(글들이 다들 KT 클라우드 글 밖에 안보이네요)

4. 서버 셋팅

   - 파트너 사를 끼고 매니지드 신청을 하려고 하는데 웹서버 설치는 안해준다고하더라구요.

     직접 서버를 설치해야 할것 같은데 centos 에  yum 을 이용해서 아파치 + php +  mysql 구성을 한 후

     코드이그나이터에서 cloud for mysql 서비로 접속해 줘도 될런지요?

 

클라우드 이용을 많이 해보지 않아서 문의 사항이 많네요.ㅜ.ㅜ

혹시 네이버 클라우드 이용하시는 분들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다음글 코드이그나이터, 이클립스, XAMPP 연동 및 USB에... (2)
 이전글 php에 postgresql 연결을 하려하는데 안되는 ... (1)

댓글

변종원(웅파) / 2018/04/11 16:47:27 / 추천 0

1. 이왕이면 aws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이미지로 바로 올라오지 않고 어느 정도 시간은 필요합니다. 각 클라우드별 서버생성시간은 검색을 해보셔야할 것 같네요.

저는 향후 확장성을 생각해서 서버 1대라도 로드밸런서를 사용합니다.

3. 1번과 동일한 답변입니다. ^^ kt는 트래픽(서버 1대당 월 1T)과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구요. kt ucloud가 SLA 99.95%라고 되어 있지만

실사용 3년 동안 보장되지 않았습니다. ㅎㅎ

4.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참고할 자료 많습니다. apm 기본 설치하고 이미지 만들어놓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나야나 / 2018/04/11 17:07:52 / 추천 0

웅파님, 답변 감사합니다.

aws 는 잘못하면 과금 폭탄을 맞는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서 국내 업체를 고려하고 있었구요^^;;

cloud db for mysql 이라고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DB를 지원해주는게 있더라구요.

그게 괜찮은 서비스인거 같아서 혹시 사용하시고 계신 분이 계신가하고 글남겨 봤어요^^;;

#질문1

그리고 2번에 서버 1대에 로드밸런서를 이용하시는 이유가 어떤 이유인가요??

서버 장애 발생시 로드밸런서에 다른 서버를 붙이기 위해서 그렇게 구성하신건지요??(다른 서버를 붙인다고 하더라도 서버 생성시 시간은 똑같지 않을까 싶어서요...)

 

#질문2

아! 혹시 위 구성 보다 로드벨렌서 아래 2대의 서버를 놓고 각각 웹서버+DB 를 올려서 사용하는게 더 나을까요???

장애가 발생하면 다른 웹서버로 돌리면 되니 이게 더 안정적일 것 같기도 하구요...

 - DB는 1번 서버와 2번 서버를 replication 처리하고 세션은 파일은 각 서버에 각각 저장이 되니 nas 로 세션 디렉토리를 공유하거나, DB 세션을 이용해야하죠???

 - 그리고 게시판 검색을 해보니 mysql replication 을 하게 되면 하나는 저장용 하나는 select 용으로 사용을 많이 하시는 것 같은데

이부분을 로드벨렌서에서 처리가 가능한건가요???아니면 모델에서 쿼리 성격에 따라 접속 되는 DB 를 변경해야 하는지요???

 

이쪽 분야를 잘 모르다 보니.. 궁금한게 많네요...^^;;

시간 되시면 조언 부탁 드리겠습니다...

변종원(웅파) / 2018/04/11 18:30:38 / 추천 0

요금 추이나 예상금액을 볼수있습니다. 

1. lb비용이 얼마 안해서 나중에 구성하면서 dns를 수정하는 것보다 낫다고 판단해서 이고 언제든지 확장을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lb를 사용하면 아이피가 바뀝니다. dns에서 lb 아이피로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2. db도 리플리케이션 구성하면 슬레이브에 lb 추가해야 합니다. 마스터는 insert, update, delete용으로 사용하고 슬레이브들을 select하는 용도로

사용해서 부하를 분산시킵니다. 그리고 db서버와 웹은 무조건 분리하셔야 합니다.

kaido / 2018/04/11 20:29:47 / 추천 0

요금 폭탄의 주범은 트래픽입니다

트래픽이 몰리면 그대로 요금이 전부다 부과되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게도 트래픽 잠금 설정이 있습니다.

설정치에 80%가 넘어가면 자동으로 알람을 줄수도 있고, 자동으로 잠금으로 끌수도 있습니다.

 

더불어 aws 트래픽요금이 부담이 된다면 복제CDN 업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복제CDN 업체마다 가격에 따라 다른데 최대 1/10 가격 정도로 줄일수도 있습니다.

 

EC2 에서 나가는 트래픽 비용보다 S3에서 나가는 비용이 저렴해서 가능하면 S3에서 리소스 올려놓는 편입니다.

 

참고로 국내 트래픽 속도는 보통 상면 10M/100M 라인을 선택 합니다. [국내 IDC업체 평균]

아마존은 로우레벨 네트워크로 테스트해봐도 300M  정도 나옵니다.

S3 테스트 결과 업로드에 약 900M 이상 나오는거 보고 비싼값 하는구나 합니다.

나야나 / 2018/04/12 09:39:40 / 추천 0

웅파 님,

 - 1대의 서버라도 LB 를 적용해 놓는게 추후 장애시 서버를 붙이거나 할때 더 유리하다는 말씀이시군요~! 참고 하겠습니다.

kaido 님,

 - aws 를 관리하기 부담스러워 일단 국내 클라우드 쪽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조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로 궁굼한 점은 검색해 보고 찾아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